자주 하는 질문

신청 관련

Q. 지사화사업 신청은 어디서 하죠?
A
www.exportvoucher.com으로 접속하신 뒤 메인 페이지에서 해외지사화사업을 클릭해주시면 해외지사화사업 신청 홈페이지로 접속됩니다. 로그인하신 뒤 중앙 상단의 사업신청 탭을 이용해 신청해주세요.

로그인 시에는 기업인증서가 필요하오니 공지사항의 매뉴얼을 참조하여 기업인증서를 미리 발급받아 주시기 바랍니다(약 2일 소요)
Q. 로그인 했는데 사업참여 버튼이 안보여요.
A
사업참여 버튼은 해외지사화사업 모집기간에만 활성화됩니다.
1년에 4회 모집(발전단계의 경우)하며, 홈페이지 상의 공고를 통해 확인하고 홈페이지를 통해 신청해주시면 됩니다. 
진입단계의 경우에는 4월부터 모집이 진행될 예정입니다.

공고는 [사업기준관리] 탭의 [사업공고]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2018년에는 2월, 4월, 7월, 10월에 모집이 진행될 예정이며, 서비스는 각각 1개월 후인 3월, 5월, 8월, 11월1일부로 진행예정입니다.

  *추후 사업추진 상황에 따라 변경이 될 수 있습니다.
Q. 가입가능 지역 수에는 제한이 없나요?
A
기본적으로 단계구분 없이 기업당 15개 지역까지 신청할 수 있으며 8개 지역까지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작년에 가입하여 아직 협약이 남아있는 지역도 포함하여 8개 지역까지만 가입 가능한 점 유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고용창출우수기업(14,15년 선정) 또는 청년친화강소기업(18년 선정)에 해당할 경우 4개 지역에 추가로 가입할 수 있어 최대 12개 지역에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Q. 사업신청은 완료했습니다. 선정결과는 언제 나오나요?
A
신청접수가 마감되고 업무일 기준 2~3일 뒤 마이페이지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선정결과를 홈페이지에서 확이하시라는 문자 안내를 받으시려면 담당자의 핸드폰 번호가 반드시 등록되어 있어야 하니 회원정보에 휴대폰번호 등록 및 SMS수신동의 여부를 꼭 확인해주세요.
Q. 1차 모집에 진입 단계가 없는지요?
A
금년부터 진입단계는 세계한인무역협회(OKTA)에서 수행할 예정입니다. 

현재 사업을 담당할 글로벌 마케터를 심사중에 있어 2차 모집(4월부터 접수)부터 진행할 에정입니다.

보다 자세한 사항은 OKTA 지사화사업팀 031-927-9218으로 문의를 부탁드립니다.
Q. 발전단계 참가비는 어디서 확인할 수 있나요?
A
해외지사화 홈페이지 > 알림마당 > 공지사항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Q. 17년에 가입한 www.jisahwa.com 홈페이지의 아이디로는 접속이 불가능한가요?
A
네, 신규홈페이지 개설로 www.jisahwa.com 홈페이지는 폐쇄하였으며 예전에 사용하시던 아이디는 현재 홈페이지에서 사용이 불가합니다.

번거로우시더라도 신규홈페이지 이용을 위해 새로 가입해주시기 바랍니다.
Q. KSIC와 BK Code라는 것은 무엇인가요?
A
KSIC는 한국표준산업분류(Korean Standard Industrial Classification)로서 각종 상품과 서비스의 생산활동을 일정한 분류기준과 원칙을 적용하여 체계적으로 분류한 것입니다.
지사화사업에서는 서비스업종의 참여기업을 구분하기 위해 KSIC 입력을 요청하고 있습니다.

BK코드는 KOTRA에서 운영하는 B2B 전자상거래 플랫폼인 BuyKorea에서 사용하는 상품분류 코드입니다.
지사화사업에서는 HS코드 분류보다 세부적인 상품분류를 통한 지원결과 분석을 위해 해당 정보를 수집하고 있습니다.

KSIC, BK 코드 모두 참고용으로 활용하는 자료이므로, 정확히 일치하는 항목이 없으실 경우 가장 유사한 항목으로 선택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Q. 수출실적으로 인정되는 서류는?
A
ㅇ 제조업 : 직수출 실적만 인정(관세청 수출실적 파일을 기준으로 평가, 업로드 불요)

ㅇ 서비스업 : 직수출 및 간접수출 실적 인정(한국 무역협회에서 발행하는 증빙자료만 인정)

기존참가기업 갱신 관련

Q. 지사화사업에 참가 중인 업체인데 협약기간이 아직 남아있습니다. 이번에 신청해서 선정된다면 남은 협약기간은 어떻게 되는 것이죠?
A
협약기간이 잔존하는 경우에는 해당 차수에 선정이 불가합니다. 예를 들어 1차 모집은 3월 1일부터 협약이 시작되는데, 협약기간이 4월 30일까지인 경우 자동으로 미선정처리됩니다. 이런 경우에는 5월 1일부터 협약이 시작되는 2차 모집에 신청해주셔야 합니다.
아래의 협약종료일에 따른 사업신청 차수를 참고해주세요.

협약종료일                                       모집차수
1월 31일, 2월 28일                      - 1차모집(2월 모집 / 3월 협약시작(중진공 확장단계 4월 협약시작)
3월 31일, 4월 30일                      - 2차모집(4월 모집 / 5월 협약시작(중진공 확장단계 6월 협약시작)
5월 31일, 6월 30일, 7월 31일   - 3차모집(7월 모집 / 8월 협약시작)
8월 31일, 9월 30일, 10월 31일 - 4차모집(10월 모집 / 11월 협약시작)
11월 이후 종료                              - 내년 1차모집(추후 재공지)
Q. 현재 5개 지역에서 지사화사업을 이용하고 있는데, 올해에는 몇개까지 가입할 수 있나요?
A
총 가입건수가 8개를 넘을 수 없으므로 5개 지역에서 이용 중이시면 3개 지역에 더 가입하실 수 있습니다.
기존의 다섯 건도 협약종료일 이후 모집차수에서 종료된 지역 수만큼 가입이 가능합니다.

9개 이상 지역에서 지사화사업을 이용하시는 경우 협약이 종료되어 7개 이하 지역으로 남아야 새로 가입이 가능합니다.

선정 관련

Q. 선정기준을 알려주세요.
A
평가는 [해외평가70% + 국내평가30%]의 비중으로 구성되었습니다. 특히 해외평가는 해외시장성을 중점으로 검토하고, 국내평가는 기업역량평가를 검토합니다. 선정은 아래와 같은 기준으로 진행됩니다.
① 국내+해외 합산점수 60점 이상
② 점수순으로 나열하여 해당지역 수용여력 내 선정
③ 동점일 경우, 해당 지역에서 신청 우선순위가 높은 기업
④ 우선순위도 동일할 경우 먼저 신청한 기업 선정

참가비 납부 관련

Q. 발급받은 수출바우처로 결제할 수 있나요?
A
지사화사업은 수출바우처 사업과 달리 신청기업이 직접 참가비를 가상계좌로 납부해주셔야 합니다. 가상계좌는 선정이 완료된 후 배정되며, 마이페이지에서 선정내역 및 기업별 가상계좌번호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Q. 세금계산서는 어떻게 발행받나요?
A
· KOTRA - 세금계산서는 참가비 납부가 완료된 후 협약 시작월에 발행됩니다. 입금일자로 발행받으셔야 할 경우 입금기간내에 발행을 
                     요청해주시면 발급 가능합니다. 청구용 세금계산서는 발행되는 데 약 3일이 소요되므로 가능한 빨리 요청해주시기 바랍니다.

· 중진공 - 각 해외민간네트워크 수행사별로 세금계산서를 발행합니다. 매칭된 수행사에게 발급요청해주시기 바랍니다.

선택형지원사업(해외지사화) 관리시스템